본문바로가기

소식

보도자료

  •  [20230406] 벚꽃이 가장 늦게 피는 섬…'4월의 섬'에 '옹진 자월도'
  • 조회수 436
  • 독바위 전경.jpg [9482875 byte] 4월, 이달의 섬 '옹진 자월도' 포스터.jpg [7032549 byte]
  • 작성자한국섬진흥원

벚꽃이 가장 늦게 피는 섬'4월의 섬''옹진 자월도'

한국섬진흥원, 국사봉 4벚꽃길 등 특색 고려해 선정

 

‘4월의 봄을 느낄 수 있는 섬, 인천 옹진 자월도가 한국섬진흥원이 선정하는 이달의 섬으로 선정됐다.

한국섬진흥원(KIDI, 원장 오동호)6우리나라에서 벚꽃이 가장 늦게 피는 지역, 옹진 자월도를 ‘4, 이달의 섬으로 선정, 홍보한다고 밝혔다.

자월도는 조선 인조(1623-1649) 때 귀양을 온 사람이 첫날밤 보름달에 억울함을 호소하자, 달이 붉어지고 폭풍우가 일어 하늘도 마음을 알아준다 하여달이 붉어졌다는 뜻이 붙여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인천은 우리나라에서 벚꽃 개화시기가 가장 늦은 지역이다. 이 중에서도 자월도는 국사봉 벚꽃길(4)를 품고 있어, 숨은 벚꽃 명소로 불린다.

자월도는 수도권에서도 가까워 봄여행으로 가기 좋은 섬이지만, 섬에 방문하려면 여객선을 이용해야 하는 탓에 잘 알려지지는 못했다.

봄꽃트레킹 코스도 일품이다. 달바위선착장을 시작으로 하늬께해변, 국사봉, 장골해변으로 구성된 코스를 걷다보면 복수초를 비롯한 들꽃과 봄꽃을 만끽할 수 있.

특히 국사봉(해발 166m) 인근 길에는 수령 30년된 벚나무가 줄줄이 식재되어 핑크빛 봄의 향연이 펼쳐진다.

또한 국사봉 동쪽 봉우리에는 봉수재의 흔적이 남아있다. 봉수재는 과거 위급한 사실을 중앙에 알리는 통신 수단으로 쓰이던 봉화를 올린 곳이다.

자월도의 부속섬 목섬도 하나의 명소다. 구름다리를 건너가면 봄·여름·가을 계절별로 야생화들이 군락을 이루며 꽃동산을 이룬다.

한편, 자월도는 지난해 11월 한국섬진흥원이 11차 찾아가는 섬 현장포럼을 개최한 곳이기도 하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이 왔지만 봄 같지가 았았다면서 자월도는 한국섬진흥원이 인증한 핑크빛 벚꽃 명소로, 아직 봄을 맞이하지 못했다면 아름다운 섬 방문을 추천한다고 말했다.